티스토리 뷰

김영한 -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dashboard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인프런 | 강의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 강의 소개 | 인프런...

www.inflearn.com

목차

2.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 1 - 예제 만들기 

  • 프로젝트 생성
  •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 회원 도메인 설계
  • 회원 도메인 개발
  • 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프로젝트 생성

 환경설정

  • java 11
  • IntelliJ
  • 스프링 부트 스타터 사이트로 스프링 프로젝트 생성
  • 프로젝트 선택
    • project : Gradle Project
    • Spring Boot : 2.7.2
    • Language : Java
    • Packaging : Java
  • Project Metadata
    • groupld : hello
    • artifactld : core
  • Dependencies : 선택X

Gradle 전체 설정

build.gralde

plugins {
	id 'org.springframework.boot' version '2.7.2'
	id 'io.spring.dependency-management' version '1.0.12.RELEASE'
	id 'java'
}

group = 'hello'
version = '0.0.1-SNAPSHOT'
sourceCompatibility = '11'

repositories {
	mavenCentral()
}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
	test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test'
}

tasks.named('test') {
	useJUnitPlatform()
}
  • 동작 확인
    • 기본 메인 클래스 실행(CoreApplication.main())
  • IntelliJ Gradle 대신에 자바 직접 실행
    • 최근에 인텔리제이 버전은 Gradle을 통해서 실행 하는 것이 기본 설정이다. 이렇게 하는 것 보다 자바로 실행하는 것이 실행속도가 더 빠르다.
  • Preferences -> Build, Execution, Deployment -> Build Tools -> Gradle
    • Build and run using : Gradle -> IntelliJ IDEA
    • Run tests using : Gradle - > IntelliJ IDEA

비지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 회원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정욕해 달라.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구현체를 언제든 바꿀수 있게 설계

p.s. 이번프로젝트는 스프링없이 자바로만 개발


회원 도메인 설계

  • 회원 도메인 요구사항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회원 도메인 협력 관계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

  • 회원 서비스 : MemberServicelmpl

회원 도메인 개발

 

회원 엔티티

 

회원 등급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회원 엔티티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Grade getGrade() {
        return grade;
    }

}

 

회원 저장소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메모리 회원 저장소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 메모리 회원 저장소를 구현해 틀을 짠다.
  • 참고 : HashMap은 동시성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ConcurrentHashMap을 사용하자. 

 

회원 서비스

 

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회원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회원 도메인 - 회원가입 main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 좋은방법 x  junit을 활용하자.

 

회원 도메인 - 회원 가입 테스트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

  • 이 코드의 설계상 문제점은 무엇일까?
  • 다른 저장소로 변경할 때 OCP 원칙을 잘 준수 할까?
  • DIP를 잘 지키고 있을까?
  • 의존관계가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현까지 모두 의존하는 문제가 있다.
    • -> 주문까지 만들고나서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설명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라.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아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못정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

 

주문 도메인 협력, 역할, 책임

  1. 주문 생성: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
  2. 회원 조회: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요하다. 그래서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
  3. 할인 적용: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한다.
  4. 주문 결과 반환: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주문 도메인 전체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 

=> 회원 저장소, 할인정책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1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책 할인 정책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2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됨.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가능.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1000원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
             return 0;
        }
    }
}

Vip1천원 할인, 아니면 할인X

 

주문 엔티티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lculatePrice() {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void setMemberId(Long memberId) {
        this.memberId =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void setItemName(String itemName) {
        this.itemName =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void setItemPrice(int itemPrice) {
        this.itemPrice =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int discountPrice) {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주문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정욕한 후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

메모리 회원 레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주문과 할인 정책 실행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
}

 

결과

order = Order{memberId=1, itemName='itemA', itemPrice=10000, discountPrice=1000}

 

주문과 할인 정책 테스트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